증권

[NH투자증권] 진에어 - 국토부에 경영해제 공식 요청·목표주가 16000원 유지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9-13 08:30:34

    투자의견 보유 목표주가 1만6000원 유지

    NH투자증권 정연승 애널리스트는 진에어(코스피 272450 JIN AIR Co.,Ltd. KIS-IC : 항공운송 | KRX : 운수창고 | KSIC-10 : 항공 여객 운송업 )가 국토부에 제재해제를 공식요청했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국토부에 9월 9일 제출하면서 경영정상화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2018년 진에어는 외국인 등기임원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토부로부터 신규운수권 불허조치를 당했다. 또한 신규항공기 도입제한 등의 제제조치를 받았다. 제재조치가 1년 이상 이어지면서 유휴인력이 늘어났다. 아울러 중국 싱가포르 몽골 신규노선 배분과정에서 배제되기도 했다.

    NH투자증권은 제재가 해제될 경우 ▷기재도입을 위한 ▷인력 효율성 제고 ▷신규노선 신청 ▷부정기노선운항 등을 통해 기재운용의 효율성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내 항공시장이 여객수요감소 환율상승에 따른 비용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본여행 수요의 감소영향이 올해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면서 단기간 내 실적 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제재 해제가 실될 경우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되고 있다.

    진에어 는 ▷국내 2위의 저비용항공사다. ▷매출 신장과 ▷수익성 상승이 진행되고 있었으나 ▷당국의 제재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어 왔다. 2008년 항공운송업을 주요 목적으로 설립된 한진그룹 계열의 ▷저비용 항공사(LCC)로서 LCC 내 점유율 2위를 유지해왔다. ▷2017년 기업공개를 거쳐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 ▷2014년 LCC 최초로 393석 규모의 B777-200ER 기종을 도입하여 장거리 노선에 투입하는 등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진에어는 ▷국내 대표적인 저비용항공사(LCC)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화물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삼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2018년 누계 운송 실적은 ▷국내선 1만9209편 ▷탑승객 374만여명 ▷국제선 2만5637편 ▷탑승객 492만여명(부정기편 포함) 등으로 집계됐다. 국내선 광주-제주 노선과 국제선 부산-방콕 부산-삿포로 등 신규노선 취항을 통해 노선망을 확장중이다. ▷국내선4개 ▷국제선32개 노선에 취항중이다.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항공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대형 항공기 보유에 따른 비용상승과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공동운항과 ▷연계수송을 통한 ▷시너지 효과 역시 누리고 있다. 국내선 이용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과 ▷장거리 노선의 경쟁력 강화에 따른 국제선 이용객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상승세를 보였다.

    판매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의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상승 ▷영업외수지저하 ▷법인세비용증가 등에 따라 순이익률이 소폭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다. 아웃바운드 시장의 성장에 따른 국제선 이용객 증가가 기대되고 있으나 ▷교통부의 신규노선 인허가와 ▷신규항공기 등록제한 등으로 현 수준의 매출규모를 유지하는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진에어의 최근 ▷종가는 1만4200원이었고 ▷52주 최고 최저가는 3만1250원 1만3250원이었다. ▷액면가는 1000원이며 발행주식는 3000만주다. ▷시가총액은 4260억원 ▷시총순위는 259위다. 최근 ▷기말보통주배당률은 30%였다. 동사는 ▷항공여객운송업(업종코드H51100)에 속하며 1~5위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의 차례다.

    진에어의 사업환경은 ▷저비용항공업 진출로 경쟁강도가 심화되고 있으며 ▷매해 2분기는 항공운송업의 전통적 비성수기이나 저비용항공사들의 등장 이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진에어의 경기흐름은 ▷전세계적인 경기 변동과 환경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항공운송업은 GDP성장률 항공유가격 환율 국민소득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진에어의 주요제품은 ▷국제선 여객 운송 서비스(77.3%) ▷국내선 여객 운송서비스 (17%)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항공유가 대표적이다. 실적은 아시아지역 항공시장의 성장시 수혜확대가 예상된다. 중국의 항공기 여객수 증가로 인해 한국-중국 간 노선 확대가 진행되면서 저비용항공사들이 수혜를 입고 있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이고 ▷부채비율 55% ▷유동비율 338% 등으로 요약됐다. 진에어 주식의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최고등급이었고 ▷사업독점력 ▷수익성장성 ▷현금창출력등은 중하위 ▷밸류에이션은 최하위 등으로 평가됐다.

    진에어(272450) 국토부에 제재 해제 공식 요청


    종목리서치 | NH투자증권 정연승 |

    - 진에어에 대해 투자의견 Hold, 목표주가 16,000원 유지

    - 진에어는 ‘항공법령 위반 재발 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국토부에 9월 9일 제출. 경영해제를 공식적으로 요청

    - 2018년 8월 17일, 진에어는 외국인 등기임원 논란으로 인해 국토부로부터 신규 운수권 불허, 신규항공기 도입제한 등의 제재 조치를 받음. 제재 조치가 1년 이상으로 장기화되는 가운데 유휴 인력 발생과 더불어 중국, 싱가포르, 몽골 신규 노선 배분 과정에서 제외된 바 있음

    - 제재가 해제될 경우, 기재 도입을 통한 인력 효율성 제고 및 신규 노선 신청, 부정기 노선 운항을 통해 기재 운용 효율성이 개선될 수 있음. 다만 국내 항공 시장이 여객 수요 둔화, 환율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로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본 여행 수요 감소 영향이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단기간 내 실적 개선은 쉽지 않음

    - 제재 해제로 시장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 요인으로 판단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4978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