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실속형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21 18:22:38

    게임은 수많은 취미 중에서도 매우 경제적이면서도 편리한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보다 게임을 즐겁게 그리고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 부수적인 부분들이 필요해진다. 다른 취미와 마찬가지로 말이다. 고성능의 CPU와 그래픽카드,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등등이 그것이다.

    이에 더해 게임이 온라인화 되어가면서 보다 다양한 시장에서 게이밍이라는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고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서 네트워크도 크게 다르지 않다. 스 팀을 비롯해 거의 모든 게임들은 이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게이머에게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게이머는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좋아도 상대방과의 협력이나 대결에 있어 리스크를 안고 가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한다.

    캐주얼 게임이라고 하더라도 약간의 지연만으로 승패에서 밀릴 수 있으며 또한 음성 채팅, 스트리밍에 있어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넷기어가 출시한 신형 유무선 공유기이다. 게이머를 위한 제품으로 기존의 넷기어 제품처럼 간단한 세팅 방식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안정된 네트워크를 위해 트래픽 우선 순위, 핑 안정화, 로컬 연결 손실 방지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나이트호크 시리즈를 이어가는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XR 시리즈 중 막내이지만 가장 최근에 출시된 모델이다. 상위 버전으로는 XR700과 XR500, XR450이 출시되어 있다. XR300은 나이트호크 라인업의 비교적 아래 위치하는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이지만, 외형뿐 아니라 기능에 있어서도 부족함 없는 스펙을 갖추고 있다.

    마름모꼴 형태를 가지고 있는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무광 블록 컬러 기반의 각진 형태로 게이밍 제품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3개의 안테나를 통해 2.4/5GHz 대역을 소화하고 있으며 최적의 와이파이(Wi-Fi) 환경 구성을 위해 각 좌/우측의 안테나는 약간 기울여 설치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안테나는 3x3 형태로 2.4GHz 대역에서 최대 45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5GHz 대역에서는 최대 13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AC1750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덕분에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 점이다.

    전면에는 10개의 LED가 나열되어 있다. 전원, 인터넷 연결, 2.4GHz, 5GHz, 게스트(Guest) 와이파이, USB 3.0, 랜 1/2/3/4/5가 존재하며 제일 우측에는 WPS, LED On/Off 버튼이 있다. LED보다 약간 큰 사이즈이지만 크게 구분되지 않아 LED로 보일 수 있다.

    전면부 하단에는 USB 3.0 포트가 존재해 외부 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여타 다른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게이밍 제품들은 눈에 보이는 곳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연결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전면에 배치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의 좌/우측을 포함해 밑면 후면 모두 통풍구를 두어 외부의 공기가 쉽게 유입되고 뜨거운 공기가 빠르게 배출 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많은 공간에 통풍구를 만들어주는 부분은 제품의 발열에 있어 효율적으로 제품의 수명을 보다 길게 가져갈 수 있다.

    후면에는 연결부가 존재해 리셋 버튼을 시작으로 4개의 랜 포트, 1개의 WAN 포트, 전원 버튼 및 전원 단자로 구성된다. 랜과 WAN 포트는 색상뿐 아니라 위치도 구분되어 있어 혼선 없이 쉽게 연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심플한 형태로 직관성을 보이고 있다. 4개의 랜 포트는 WAN와 마찬가지로 1Gbps를 지원해 외부 인터넷망에 대한 속도에 대해 저하 없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로서의 넷기어 XR300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기존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PC만이 아닌, 모바일을 통해 쉽게 접속이 가능하도록 제품 자체에서 QR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SSID를 포함해서 추가적인 패스워드 입력 작업 없이 간편하게 초기에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를 설정하고 설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를 설정하고 PC를 통해 세부적인 설정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초기 설치에는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 등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 듀마OS의 대시보드

    넷기어의 듀마OS(DumaOS) 대시보드는 게이밍 콘셉트의 유무선 공유기임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레드 컬러를 베이스로 기존 넷기어의 관리자 모드와는 차별화된 UI를 보여준다. 단순히 컬러만 변경된 것이 아니라 깔끔한 메뉴 구성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BIOS)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유무선 공유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초기 화면에서는 대시보드 형태로 인터넷 상태 및 무선 상태를 그리고 네트워크 상황 및 CPU 사용량 등의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의 구동 환경을 보여준다. 이러한 대시보드는 게이머의 입맛에 맞게 변경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메뉴는 지오 필터, QoS, 장치 관리자, 네트워크 모니터링, Hybrid VPN, 시스템 정보, 설정으로 구성되어 보여주고 있다. 듀마OS는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어 설정에 있어 언어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 지오필터 메뉴 구성

    ▲ 지오 필터에서의 게임 리스트

    듀마OS를 통해 드러나는 특이점 중 하나는 지오 필터다.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게이머가 게임 서버 및 타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근거리의 게이머들과 온라인 게임을 진행함으로써 보다 쾌적한 Ping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설정은 게임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관중 모드를 통해 게임 서버의 핑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타 플레이어에 대해 설정한 거리 밖에 있더라도 허용하거나 차단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신사적인 플레이어를 배제해 안정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한다.

    ▲ QoS 메뉴 구성

    QoS는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를 통해 구성된 내부망에 연결된 기기에 대해 우선 순위를 컨트롤하는 메뉴로, 연결된 디바이스에 대해 그래픽을 통해 쉽게 우선 순위를 설정할 수 있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의 QoS는 안티-버퍼블로트와 맞물려 매우 효과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안티-버퍼블로트 기능은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게임 외적인 요소나 연결된 기기가 네트워크 대역폭을 많이 소모할 경우 발생하는 게임에서의 렉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요소의 대역폭을 제한하는 기능이다. 유무선 공유기에 다수의 기기들이 연결될 경우 자연스럽게 응답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은 게임에 미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는 것이다.

    QoS 기능은 여타 다른 유무선 공유기들도 지원하지만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게이머가 쉽게 접근해 설정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 돋보인다. 자칫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손쉬운 UI로 자신의 입맛에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한 점은 매우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이다.

    ▲ 네트워크 맵 구성

    전문적인 설정을 쉽게 보이게 함으로써 게이머가 요구하는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듀마OS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장치 관리자의 경우에도 현재 네트워크의 연결 상태를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내부 네트워크 상황을 쉽게 확인 가능하다. 이러한 직관성은 단순히 연결된 기기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장치들에 대한 대역폭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편의성을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 인터넷 설정 메뉴 구성

    특히 콘텐츠 필터링, AP 모드, 랜 설정 등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에 대한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데는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가 갖춘 1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512MB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성능을 바탕으로 하기에 가능한 부분이다. 다만 상위 기종에서 지원하던 MU-MIMO 기능이 누락된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 무선 2.4GHz/5GHz 성능 테스트(5M 거리 측정)

    무선 성능에 있어서는 기가 라이트 서비스 상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면 테스트 제품으로부터5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하였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2.4GHz 대역에서 최대 450Mbps의 전송속도, 5GHz 대역에서는 최대 13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부분에서 드러나는 부분으로 각 대역에서의 테스트 결과값을 보면 테스트 장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 게이머를 비롯해 인플루언서를 위한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스펙상으로는 하이엔드라고는 할 수 없지만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로써 부족함 없는 기능성을 보여준다. 물론 성능에 있어서도 준수함을 보여준다. 이는 게임을 보다 적극적으로 즐기는 데 있어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가 부족함 없는 편의성과 직관적인 UI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의 성능은 게임에서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작업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줄 것이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의 기능성은 게이밍을 내세우고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나 동영상 편집 및 내부 NAS 망 구성에 대해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넷기어 XR300 나이트호크 프로는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방해받지 않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들이 반길만한 공유기다. PC 게임을 즐겨한다면 이제 평범한 공유기가 아닌, 게이밍 공유기로 게임 환경 개선에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4256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