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무선 인터넷 최적화! 1인 가구용 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N702E

  • 박선중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21 06:27:48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삶 속에 가장 깊이 녹아든 IT 디바이스다. 어디서나 함께하며 IT 기기 중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덕분에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만을 위해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해야 할 때가 있다. 이는 1인 가구 환경에서도 마찬가지다. PC 게임, 콘솔 게임기, NAS 등에 그다지 흥미가 없는 경우라도 편안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만한 가치가 있다.

    더불어 출장 등으로 외지에서 장시간 머물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숙소에서 짧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밤늦게 숙소로 복귀한 뒤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해 사용하다 다시 아침 일찍 출근하게 된다.

    이렇게 집·숙소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은 경우, 초고성능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가격 부담이 적은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정확히는 이런 입문용 공유기 중에서도 무선 성능이 강화된 1인 가구용 공유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시중에 출시된 1인 가구용 공유기는 대부분 802.11n을 지원하며 랜 포트 수도 적다. 그러면서도 가격도 합리적이다. 이는 앞서 서술한 상황과 일치한다. 다양한 장비를 유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일이 드물고, 상대적으로 거주 공간이 좁은 편이기에 802.11n 정도로도 충분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도 다중 연결이 필요하지 않기에 16MB 정도가 기본 사양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출시되는 1인 가구용 유무선 공유기는 이보다 더 발전한 사양을 갖췄다. 랜 포트를 4개 갖췄거나 혹은 안테나 3개에 32MB 메모리를 탑재해 무선 성능을 강화한 제품군도 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할 아이피타임 N702E는 후자에 해당한다. 1인 가구용 공유기 중에서도 무선 성능이 크게 강화됐기에 쾌적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 랜 포트 2개에 안테나 3개를 갖춘 아이피타임 N702E

    아이피타임 N702E는 100Mbps 광랜 환경에 최적화된 유무선공유기다. WAN 포트는 100Mbps며 802.11n을 지원해 2.4GHz에서 300Mbps의 전송속도를 지녔다. 랜 포트는 2개라 유선랜 연결을 적게 사용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이전 아이피타임 N604E가 같은 등급에 랜 포트 4개에 안테나 2개를 갖췄다면, 아이피타임 N702E는 랜 포트 2개에 3개의 안테나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즉 1인 가구용 공유기임은 N604E와 동일하지만, 유선랜 환경에 최적화됐던 N604E와 달리 N702E는 좀 더 무선 환경에 최적화됐다. 색상은 무광 화이트 컬러로 단정하다. 안테나는 랜 포트 옆에 있는데, 특이하게 랜 포트 중간에도 안테나가 있다. 크기는 작은 편이라 설치 시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안테나는 아이피타임 제품이 항상 그랬듯 설치 환경에 따라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안테나는 5dBi 고감도로 무선랜 통신 거리를 극대화했다. 또한 2Tx-2Rx 802.11n으로 2.4GHz 두 개 구성이다.

    후면에는 앞서 언급했듯 한 개의 WAN 포트와 두 개의 LAN 포트를 갖췄다. WAN 포트는 100Mbps로 광랜 환경에 적합하다. WAN 포트, 랜 포트는 노란색, 주황색으로 구분돼 연결 단자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제품 앞부분에는 WPS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버튼을 통해 무선 확장기 등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LED 인디케이터는 제품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CPU, 랜 포트 1, 랜 포트 2 등 동작 중인 부분만 오렌지 LED를 통해 표기된다. 어두운 곳에 둬도 과하게 밝지 않아 그다지 신경 쓰이지 않는다.

    또한 24시간 가혹하게 구동되는 공유기 환경에 맞춰 아이피타임 N702E는 저전압 저발열 설계가 적용됐다.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은 제품 하단의 통풍구를 통해 방출된다. 즉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성능에 차이가 생길 일이 거의 없다.

    ■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하는 리얼텍 RTL8197FNT

    아이피타임 N702E는 1인 가구용 공유기 중에서는 CPU가 뛰어난 축에 속한다. 지난번에 다룬 아이피타임 N604E가 KT나 SK 브로드밴드에서 검증된 리얼텍 RTL8196E SoC(400MHz)가 적용됐다면, 아이피타임 N702E는 리얼텍 RTL8197FNT 기반의 쾌적한 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리얼텍 RTL8197FNT는 CPU 속도가 600MHz로 리얼텍 RTL8196E SoC보다 상위 라인업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N604E보다 좀 더 나은 무선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무엇보다 2.4GHz에서 300Mbps의 속도가 지원되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무선 속도만으로 기존 100Mbps 광랜 속도를 구현해낼 수 있다.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개수는 32MB 메모리가 탑재돼 1인 가구용 공유기 중에서도 많은 편에 속한다. 메모리 용량은 상당히 중요한데,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의 개수가 이와 비례한다. 평범한 1인 가구용 공유기는 가용 메모리 용량이 16MB 정도인 경우가 많은데, N604E는 32MB라 그보다 여유롭다.

    설치는 PC,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자세한 설명서가 함께 제공된다. 보고 따라하면 쉽고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아이피타임 제품군을 검색해 설치 과정을 진행해 주는 앱인 아이피타임 설치도우미도 있다. 해당 앱을 통해 공유기를 설치하면 네트워크 상황에 맞춰 설정을 자동으로 변경해 준다. 이후 아이피타임 모바일 앱을 통해 관리자 모드로 진입할 수도 있다.

    ■ 무선 디바이스를 자주 사용하는 1인 가구에 적합한 공유기

    아이피타임 N702E는 안테나가 3개에 고성능 CPU를 탑재해 무선 디바이스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1인 가구용 공유기였다. 제법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점은 온라인 기준 불과 1만 원대 초반이라는 것.

    실질적으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부담 없는 가격을 실현했다. 사실 원룸 환경에서는 데스크톱, IPTV 정도와 연결한 뒤 나머지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디바이스와는 무선으로 연결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럴 경우 1만 원 초반이라는 아주 부담 없는 가격대에 제법 쓸 만한 무선 성능을 제공하는 아이피타임 N702E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사용자라면 아이피타임 N702E는 매력적으로 느껴질 만한 홈 네트워크 아이템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e-mail
  • Copyrights ⓒ BetaNews.net


  • http://m.betanews.net/104214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