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하동군 브리핑]하동 독립선언서 국가문화재 등록 염원 열기 후끈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16 09:19:49

    ▲ 광복절기념걷기 모습©(사진제공=하동군)

    ◆하동군, 광복절 맞아 5㎞ 걷기행사·판소리 발표회·독립선언서 사진전 등 다채

      [하동 베타뉴스=박종운 기자]경남 하동군 윤상기 군수가‘대한독립선언서’의 국가문화재 등록을 기원하는 챌린지에 나선데 이어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하동지역 곳곳에서 하동 대한독립선언서의 문화재 등록을 염원하는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하동군은 광복 74주년인 지난 15일 하동 대한독립선언서의 국가문화재 등록을 염원하는 걷기 행사를 비롯해 판소리 발표회, 독립선언서 전시회 등 다양한 기원 행사를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하동 대한독립선언서는 1919년 3월 18일 하동군 적량면장으로 있던 박치화 선생을 비롯한 12인이 작성하고 서명한 후 하동장날 장터에서 낭독하고 배포한 지방 자체의 유일한 독립선언서다.

      가로 30㎝ 세로 21㎝ 크기의 하동 대한독립선언서는 2015년 국가지정기록물 제12호로 지정됐으나 아직 국가문화재 등록이 이뤄지지 못한 채 독립기념관에 소장돼 있다.

      군은 하동 독립선언서의 국가문화재 등록을 위해 윤상기 군수가 SNS를 통해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하는 챌린지를 시작한데 이어 15일 오전 6시 하동읍 화심리 알프스푸드마켓에서 섬진강변을 따라 송림공원으로 이어지는 5㎞ 구간에서 걷기 행사를 가졌다.

    하동군, 기업하기 좋은 하동 만들기…320여 기업체에 규제혁신 서한문 발송

      하동군은 기업의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하고자 지난 14일 관내 320여 기업체에 규제혁파, 행태개선을 위한 서한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서한문은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애로사항을 동봉된 ‘찾아가는 규제개혁 상담실’ 리플릿과 서식을 참고해 군청 홈페이지, 전화,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건의해 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이다.

      군은 접수된 기업체 건의사항 중 자체 개선 가능한 사항은 조례 개정 등을 통해 해결하고, 상위법령 개선사항은 행정안전부, 중소기업 옴부즈만 등의 건의를 통해 해결해 주기로 했다.

    ◆하동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하동군은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원 중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08년부터 시작된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지역별로 주민의 건강수준 등을 파악해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수립과 통계자료 생산을 위한 것으로, 군민의 건강 수준과 흡연·음주·정신건강 등 22개 영역을 조사한다.

      ‘꼼꼼한 지역조사, 튼튼한 지역건강’을 슬로건으로 한 이번 건강조사는 경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사전 교육을 받은 조사원 4명이 표본가구를 방문해 1대 1 면접조사로 이뤄진다.

      군은 방문 조사에 앞서 표본가구로 선정된 전 가구에 안내문과 가구선정통지서 등을 우편으로 발송했다.

    하동 발달장애인 시원한 물놀이 나들이

      하동군발달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배춘국)는 지난 14일 광양 국사봉랜드에서 물놀이 여름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하동군체육회(국장 임랑훈)가 후원한 여름캠프는 발달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소속된 발달장애인과 종사자, 체육회 지도자 등 35명이 함께했다.

      캠프 참가자들은 안전한 물놀이 수칙에 대한 사전 교육에 이어 몸 풀기와 가벼운 스트레칭 등 준비운동을 마친 뒤 물놀이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넓고 쾌적한 수영장에서 자유롭게 수영하고 워터슬라이드도 마음껏 즐겼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대화하며 소통하는 기회도 가졌다.

    남강댐주변지역 경로당 보행보조기 지원

      하동군 옥종면은 한국수자원공사 남강지사가 노인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남강댐주변지역인 옥종면 마을회관 및 경로당에 보행보조기 50대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가 지원한 보행보조기는 남강댐주변지역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활동편의를 위해 마련됐다.

      보행보조기가 지원된 남강댐주변지역은 옥종면 북방리, 대곡리, 두양리, 문암리, 법대리, 병천리, 양구리, 정수리, 종화리 21개 마을에 경로당 25개소이다. 옥종면은 13일까지 경로당 1곳에 2대씩 전달했다.

    하동 지방공무원 청렴 직무연수 실시

      하동교육지원청(교육장 하선미)은 지난 13일 관내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2019 청렴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천시 곤양면 소재 인재니움 사천에서 열린 이번 연수에는 하동지역 지방공무원 13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이번 연수는 전통과 공동체 의식이 전수되는 교육의 장인 밥상머리 교육을 통한 소통과 행복한 청렴 성장을 위한 진성 리더십에 대한 밀도 있는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마술로 풀어보는 소통 강의는 기존 강의 형식과는 다른 색다른 체험을 제공하며 연수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40804?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