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주간 순위] 위치 기반 모바일 그림 퀴즈, 쿵야 캐치마인드 구글 인기 1위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12 07:54:56

    [베타뉴스 = 이승희 기자] 주간 순위는 모바일 게임(구글플레이 기준)과 온라인게임(게임트릭스 기준) 순위를 통해 1주간 어떤 게임들이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는지 살펴보는 코너다.

    2019년 8월 둘째 주(8월 5일 ~ 8월 11일) 어떤 게임들이 유저들의 선택과 주목할 만한 신작 혹은 업데이트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모바일, 쿵야 캐치마인드 구글 인기 정상 차지

    지난 8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넷마블의 모바일 위치 기반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가 구글플레이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지난 2002년 출시해 총 회원 수 약 600만 명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넷마블의 장수 PC온라인 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해석 한 게임으로,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들이 맞히는 기본 게임성에 위치 기반 기술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쿵야 캐치마인드'에는 '쿵야 NPC'가 그림문제를 내고 맞히는 '쿵야퀴즈', 내 주변에 있는 이용자가 낸 그림퀴즈를 맞히는 '이용자퀴즈', 동시간 대 접속한 다른 이용자가 날려 보낸 퀴즈를 맞히는 '종이비행기퀴즈' 등 다채로운 그림퀴즈 모드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다수 이용자에게 문제를 출제하는 '모두의 퀴즈방', 내 위치 기반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퀴즈를 풀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 이용자 성향에 맞는 다양한 실시간 멀티 모드가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추천 그림을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 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친구 및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하는 '뉴스피드', 게임 내 랭킹 및 인기 이용자의 그림을 확인하고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 등 소셜 콘텐츠도 풍부하다.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도 8일 독자적 스토리와 신규 직업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해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블소 레볼루션'만의 첫 독자적 스토리를 비롯해 신규 직업 '소환사', 신규 던전 2종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소환사 성장 이전권 등 편의 기능이 추가됐다.

    신규 스토리 '이계 1막'은 원작을 기반으로 진행됐던 스토리를 벗어나 다른 차원의 세상인 '이계'를 배경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귀여운 외모로 원작에서도 인기를 얻었던 '소환사'는 린족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으로 소환수인 '고양이'와 협동 플레이를 펼치며 기존 직업과는 다른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블소 레볼루션'에서 처음 등장하는 지원형 직업으로 파티원을 회복시키거나 부활이 가능하다.

    또한 각 방마다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나선의 미궁', 던전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핏빛 상어항' 등 신규 던전 2종과 신규 직업 '소환사'를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소환사 성장 이전권'도 새롭게 공개했다.

    온라인, 글로리: 선택받은 자 공개한 메이플스토리

    8월 둘째 주 온라인 게임 시장은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가 42.47% 점유율을 기록하며 54주 연속 정상을 차지했으며, 펍지의 '배틀그라운드'가 11.75%의 점유율로 2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오버워치'가 점유율 9.14%로 3위를 차지했다.

    특별한 순위 변동이 없는 가운데 넥슨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가 '글로리: 선택받은자' 업데이트를 실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의 도시 '세르니움'의 마지막 이야기가 오픈됐다. 성벽의 함락, 파괴자 하보크 등장으로 위기를 맞은 '세르니움'을 수호하고, 비밀에 둘러싸인 성검의 주인 '선택받은자'를 찾는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다.

    또, 여제 시그너스가 창설한 연합의 팀 '글로리온'의 신규 등급 '커맨더'가 추가됐다. '커맨더' 승급 시 '글로리온 링: 커맨더 교환권', '5,000 메이플 포인트', '1억 메소' 등 특별 보상과 스킬 강화 및 일일 글로리 포인트 획득량 증가 혜택을 제공하며, 오는 22일부터는 다음 상위 등급 '슈프림'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8월 28일까지 참여 가능한 새로운 임무도 만나볼 수 있다. '배틀 오션', '공성전차 섬멸전', '세르니움 지원' 등 임무를 수행하면 '글로리움 코인'을 모을 수 있고, '글로리움 코인'은 '연합 보급소'에서 '미트라의 환생의 불꽃 상자', '펫장비 공격력 스크롤 100%' 등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3929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