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음식물 쓰레기’ 걱정 NO...1인 가구 겨냥 과일 대체 음료·소포장 과일 각광


  • 김순덕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06 06:27:57

    - 싱글족 사로잡는 다양한 과즙 담은 식음료와 수박∙멜론 등 소포장 과일 인기

    ▲ (좌상단 시계방향): 코카-콜라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웰팜 ‘두리안100%바’, 해태제과 ‘아이스쿨 자두’, 동원F&B ‘저스트 과일퓨레’, CU ‘깔라만시 아이스’, 복음자리 ‘45도 과일잼 라즈베리’, 신세계푸드 ‘프레쉬클럽 나우(NOW) 멜론’, 이마트 ‘나혼자 수박’

    바쁜 현대인들이 규칙적으로 과일을 챙겨먹기는 쉽지 않다. 특히 1인 가구는 많은 양의 과일을 샀다가 다 먹지 못하고 버리는 일이 많다. 이런 1인 가구를 겨냥한 소포장 과일이나 과일을 대체할 수 있는 ‘미니멀 후루츠’ 식품이 각광받고 있다.

    비타민이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고 싶지만 껍질 등 음식물 쓰레기 처리와 날벌레가 부담스러운 싱글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다.

    망고나 두리안, 사과 등 과일의 맛과 향이 가득한 식음료부터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 후르츠도 있다. 특히 수박이나 멜론 등 부담스러운 크기와 많은 껍질 쓰레기로 쉽게 구매하지 못하는 과일도 소포장으로 만나볼 수 있다.

    ▷코카-콜라·웰팜·해태·동원·F&BCU ‘과일 대체 푸드’

    코카-콜라사 ‘미닛메이드’에서 선보인 ‘미닛메이드 식이섬유’는 식이섬유를 맛있게 혼합된 과일 믹스와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상큼한 과즙음료다. 과즙의 향과 맛을 즐기면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다. ‘미닛메이드 식이섬유’ 300㎖ 페트 제품에는 식이섬유 5g이 함유돼 있으며, 이는 1일 영양 성분 기준치의 20%에 달한다. ‘오렌지&망고’와 ‘사과&크랜베리’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웰팜 ‘두리안100%바’는 두리안 생과육을 급속 냉각해 아이스바 형태로 만든 제품이다. 딱딱한 껍질과 커다란 씨앗이 있어 손질하기 어려운 두리안을 아이스 프룻바로 가공해 섭취가 편리하다. 두리안 특유의 낯선 향이 덜한 ‘몬통’ 품종을 사용해 고유의 향은 줄이고 과육의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풍미를 살렸다.

    해태는 여름 제철 과일 자두를 활용한 ‘아이스쿨 자두’를 출시했다. 자두 농축 과즙을 8% 함유했으며 기존 자두에 비해 당도가 2배 이상 높은 칠레산 자두를 사용했다. 새콤달콤한 자두 과즙맛을 극대화하고 인공감미료를 최소화했으며 개당 50㎉로 칼로리 부담을 줄였다. 

    동원F&B ‘저스트 과일퓨레’는 물을 넣지 않고 100% 순수 생과일만을 갈아 만든 제품이다. 입자가 고운 퓨레 식감이며 ‘망고&사과’, ‘파인애플&사과’, ‘키위&사과’ 3종으로 출시됐다. 짜먹는 파우치 형태로 담아 섭취가 편리하며 휴대도 용이하다. 파우치 1팩으로 평균 과일 1회 섭취 기준량의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다. 

    CU ‘깔라만시 아이스’는 깔라만시 과즙이 첨가된 얼음을 컵에 담은 제품이다. 탄산수나 생수 등 원하는 음료를 부으면 어디서나 상큼한 깔라만시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최근 깔라만시 과즙을 주류나 사이다 등의 음료에 섞어 마시는 소비자가 늘면서 야외에서 간편하게 깔라만시를 즐길 수 있는 컵 얼음으로 기획됐다.

    복음자리의 ‘45도 과일잼 라즈베리’는 상큼한 맛과 톡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인 라즈베리를 사용해 맛은 높이고 당도는 낮춘 과일잼이다. 한 병 기준 57알(1알 2.1g 기준) 가량의 새콤달콤한 라즈베리가 사용돼 입안 가득 퍼지는 과육의 상큼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깔끔한 단맛이 특징이다. ‘45도 과일잼 시리즈’는 복음자리만의 ‘프레시(Fresh)’공법을 사용해 잼의 당도를 기존 복음자리 딸기잼에 비해 당도(Brix)를 37% 낮추고 과일 본연의 향, 색, 식감을 살렸다.

    ▷ 신세계푸드·이마트, '소포장 생과일'

    신세계푸드는 1인 가구를 겨냥해 껍질 벗긴 멜론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양으로 소포장한 ‘프레쉬클럽 나우(NOW) 멜론’을 출시했다. 제철 국내산 멜론의 신선함과 달콤함을 그대로 담은 제품으로 한 입 크기로 자른 국내산 멜론을 200g 용량으로 담았다.

     

    이마트는 수박 한 통을 다 먹기 힘든 1인 가구를 위해 1팩에 600g 내외로 소포장된 ‘나혼자 수박’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6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또한 이마트는 2017년부터 ‘반쪽 수박’과 ‘4분의 1쪽 수박’을 판매하고 있다.


    베타뉴스 김순덕 (duc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