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靑 윤석열 지명'에 벌써 격론 벌이는 정치권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8 11:54:53

    ▲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윤석렬(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 가운데 벌써부터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18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국무회의에서 윤 후보자에 대한 안건이 심의·의결되면 문재인 대통령 재가를 통해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소식이 전해지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은 '문재인 인사', '코드 인사'라며 지적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17일 "윤 지검장은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 임을 몸소 보여줬다"며 "그러던 그가 이제 검찰총장의 옷으로 갈아입게 됐다"고 비난했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칫 검찰이 청와대 입김에 더 크게 흔들리는 '코드 검찰'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든다"고 우려했다.

    반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강력한 원칙주의자로 국민적 신망을 받아왔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담보로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완수해 검찰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한국당의 태도가 묘하다"면서 "윤 후보자의 지명을 혹평했는데, 국회에 복귀해 검증하겠다는 것인지 아직 알 수 없다. (인사청문회) 의사일정 협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윤 후보자는 국정농단과 댓글 공작 등 권력형 비리 수사 과정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외압에 굴하지 않는 모습으로 국민에게 큰 신뢰를 줬다"며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검찰에 당면한 주요 과제를 지혜롭게 풀 최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꼬투리 잡기,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인사 검증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적임자'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개혁적이라는 측면에서 일단 적임이라고 평가한다"면서 "윤 후보자가 지휘하는 검찰이 검찰개혁은 물론 지속적인 사회개혁의 추진체가 되어주기 바란다"고 밝혔고,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차기 검찰총장의 제1 목표는 검찰의 완전한 개혁"이라며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스스로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첫 중앙지검장에 승진 발탁된 지 2년여만에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돼 또 한번 '파격' 인사의 대상이 됐다. '국정농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았고, 중앙지검장으로 적폐청산 및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 등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087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