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서 "수소경제 동참" 촉구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6 15:35:51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4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만찬에서 공동회장 자격으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현대차 제공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으로 연설…"지속가능한 지구 위해 행동 필요"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G20 장관회의 맞춰 일본 첫 전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 장관과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앞에서 '수소경제 사회 구현'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15일 일본 나가노(長野)현 가루이자와(輕井澤)에서 개막한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 오찬에서 수소경제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의 공동회장 자격으로 공식 연설을 했다.

    이날 오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G20 회원국 에너지·환경 장관과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사인 현대차, 에어리퀴드, 수소위원회 회원사인 도요타 등이 참석했다.

    G20은 수소에너지의 역할과 가능성을 살펴보고 산업계의 의견을 듣고자 이번 장관회의에 수소위원회 회장단을 초청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공식 발언에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선 멋진 말과 연구가 아닌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며 "수소경제가 미래 성공적 에너지 전환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그는 '탈 탄소,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가 보편화하는 수소경제 사회를 서둘러 구축해 환경 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경제 사회가 일부 국가나 특정 산업만의 의제가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와 산업, 기업이 함께 참여해 성과를 만들어야 하는 미래를 향한 공통의 목표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수소위원회가 많은 정부, 국제기구와 협력해 전 세계 에너지 전환 노력에 기여하고 있다"며 "에너지와 수송을 넘어 모든 분야의 리더들이 수소경제 사회를 구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동참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출범한 수소경제 관련 CEO 협의체로 에너지와 화학, 완성차 업체 등 주요 기업 60곳이 참여하고 있다.

    수소위원회는 2050년까지 수소가 세계 에너지 수요량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세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6기가t 감소할 전망이며 이는 온난화에 따른 지구 기온 상승 폭을 2℃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이산화탄소 감축 요구량의 약 20%에 해당한다.

    이날 오찬에서는 우치야마다 다케시(內山田竹志) 도요타 회장과 베누아 포티에 에어리퀴드 회장도 연단에 섰다.

    우치야마다 회장은 "수소위원회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수소 시장 확대를 위해 20개 이상, 수십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수소는 자동차산업을 청정에너지 운송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이 기술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승용차뿐 아니라 트럭, 버스, 기차, 지게차 등도 해당한다"고 말했다.

    포티에 회장은 수소위원회가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G20 국가들이 각국의 에너지 전환 전략에 수소를 포함하고, 대규모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 및 정책 지원을 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14일 열린 수소위원회 만찬에서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수소위원회와 협력을 강화하고 수소에너지 전망 보고서를 내놓은 것에 주목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만찬 환영사를 통해 "IEA가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소에너지 관련 보고서를 최초로 발간했다"며 "IEA와 수소위원회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수소기술의 장점이 확대 인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IEA가 14일 공개한 보고서에는 ▲ 수소 생산거점 구축을 통한 수소가격 인하 ▲ 천연가스 파이프 등 기존 인프라 확대 활용 ▲ 수소무역 전용 해상운송경로 개발 등 수소경제 사회 조기 구현을 위한 방안 등을 담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가 주최한 비공개 투자자 행사에서는 수소경제 조기 구축을 위한 과감한 초기 인프라 투자에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현대차는 G20 장관회의와 수소위원회 행사에 맞춰 수소전기차 넥쏘를 처음으로 일본에 선보였다.

    넥쏘는 일본 내 임시운행과 특별충전 허가를 받아 회의에 참석한 조명래 환경장관 등에게 제공됐으며 정 수석부회장도 거의 모든 일정을 넥쏘를 타고 진행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2010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