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상상인증권] 서린바이오 -정부의 바이오투자 확대로 바이오인프라 기업 고성장환경 조성 전망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15 08:22:26

     

    장기관점에서 보면 여전히 주가는 저평가권이다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이며 자회사 가치도 상승 중
    투자 확대로 바이오인프라 기업의 고성장환경 조성될 전망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코스닥 038070 SEOULIN BIO SCIENCE Co., Ltd. KIS-IC : 바이오 | KRX : 유통 | KSIC-10 : 의료기기 도매업)는 바이오 연구개발과 생산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업황은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가 진행중이다. 동사는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들의 바이오 연구와 생산 제품들을 국내 대학교와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하남시 천형동에 약 500평 규모의 물류창고와 다양한 냉동보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실시간 주문배송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피부미용기기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서린메디케어와 ▷화장품을 제조하는 제노자임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중이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의 업황은 주력 바이오 시약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성장세가 뚜렷하다. 아울러 판관비 부담도 완화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상승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기타수지 저하에도 영업수지가 개선되면서 순이익률도 다소 오름세를 보였다. 영업활동상 양호한 현금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수한 수준의 재무구조를 유지하면서 사업운용상 단기 자금 운용은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다. 바이오 시약의 안정적 판매망을 구축한 가운데 바이오장비 신제품이 출시됐고 위생관리와 감염예방 관련정책 강화 등으로 매출 성장세가 예상된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는 1984년에 설립된 바이오인프라 기업이다. 바이오시밀러 줄기세포 등 바이오 관련 연구개발과 생산 관련 기자재와 시약을 공급해왔다. 독일 Sarstedt사 등 해외 50여개 기업과 제휴를 통해 바이오 연구개발용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다. 메디컬 에스메틱과 코스메틱 사업의 제조시설 확장을 위해 동탄 첨단산업단지에 글로벌센터를 설립했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의 핵심사업분야인 바이오 관련 연구용품은 크게 ▷게놈연구 ▷단백질 분석연구 ▷세포분자생물학연구 ▷발생학연구 ▷면역학연구 ▷ 생물정보학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자체 제품으로 살균수 제조기 에코트리(ecoTreeTM)가 있다. 동충하초 발효원액 이용 화장품시장에도 진출했으나 매출규모가 미미하고 성장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전망이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의 자회사인 서린메디케어의 의료기기 매출이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2017년 33억원에서 2018년에는 상반기 20억원대 연간 5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린메디케어는 메디컬에스테틱분야의 핵심기술인 ▷고주파 ▷초음파 ▷공압 등 다양한 솔루션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미용과 의료기기로서 주로 피부과 등 중소형 의료기관과 에스테틱 등에 판매하고 있다. 서린메디케어는 저온 플라즈마 제품의 매출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2019년 하반기 준비과정을 거쳐 2020년 기업공개가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 자회사인 제노자임은 미생물을 발효시켜 만든 발효액을 전 제품에 60%이상 최대 90% 까지 함유한 화장품을 개발하여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했다.

    서린바이오는 배양배지 혈청 등 바이오 연구용 시약 유통 회사로서 사업환경은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성장으로 연구용 시약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바이오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정부와 민간 모두 적극 육성할 계획으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안티에이징 및 헬스케어 위주로 성장할 전망이다. 서린바이오의 전체매출구성은 상품 90.4%, 헬스케어기기 외 8.42%, 임대 0.75%, 기타 0.43% 등으로 구성된다. 서린바이오와 계열사간 2018년 연결 영업실적은 매출액이 18.3% 증가한 504억원, 영업이익이 121.2% 증가한 26억원으로 추정된다.2019년부터는 제품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 증가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

    서린바이오는 서린바이오는 배양배지 혈청 등 바이오 연구용 시약 유통 회사로서 사업환경은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성장으로 연구용 시약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바이오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정부와 민간 모두 적극 육성할 계획으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안티에이징 및 헬스케어 위주로 성장할 전망이다. 서린바이오의 전체매출구성은 ▷상품 90.4% ▷헬스케어기기 외 8.42% ▷임대 0.75% ▷기타 0.43% 등으로 구성된다. 서린바이오와 계열사간 2018년 연결 영업실적은 ▷매출액 18.3% 증가한 504억원 ▷영업이익 121.2% 증가한 26억원으로 추정된다 .2019년부터는 제품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 증가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

    서린바이오는 경기변동에 따른 실적 영향이 거의 없는 산업으로 바이오산업인 바이오산업의 투자 규모에 영향을 받고 있다. 주요제품은 ▷기기상품(14.6%) ▷시약상품(64.2%) ▷소모품(10.3%) ▷헬스케어기기 외 제품 (8.3%)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사업보고서 상 기재되지 않았다. 동사의 실적은 ▷전방산업(바이오산업) 투자규모 증가 ▷ 서린메디케어(미용기기) 등 자회사 실적 호조 등이 진행되면 개선돼 왔다.

    서린바이오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 수준으로 ▷부채비율25% ▷유동비율314% ▷자산대비차입금비중4% ▷이자보상배율16배 등으로 평가됐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 상태이다. 동사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중상위등급이었고 사업독점력은 중하위 수익성장성과 현금창출력은 최하위였다. 밸류에이션은 평가보류로 매겨졌다.

    서린바이오의 시가총액은 734억원으로 코스닥에서 시총순위 817위다 상장주식수는 730만516주이고 액면가는 500원 매매단위는 1주씩이다. 외국인 지분율은 3.19%다. 52주 최고 최저가는 1만2672원 7765원 등이다. 동사는 의료기기 도매업종에 속해 있으며 동일업종 내 1~5위 현황은 ▷필립스코리아 ▷지이헬스케어코리아 ▷평화드림 ▷박스터 ▷프레제니우스메디칼케어 등이다. 서린바이오는 30위다.

    서린바이오(038070) 정부의 바이오투자 확대로 바이오인프라 수요 증가
    종목리서치 | 상상인증권 하태기 |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이며 자회사 가치도 상승 중

    동사는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8년 연결기준 사업포트폴리오는 기기 16.4%, 시약 58.1%, 소모품
    14.4%, 그리고 제품 8.0% 이다.

    연결기준 상품비중이 높지만 자체 제품출시로 제품비중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자회사를 통해서 피부미용기기(서린메디케어,지분율 51.23%), 화장품(제노자임, 지분율 58.71%) 사업도 진행 중이다.


    정부 바이오투자 확대로 바이오인프라 기업의 고성장환경이 조성될 전망

    최근 정부의 바이오산업 육성의지가 확고하다.

    금년 5월에 정부는 바이오헬스분야 연구개발(R&D) 투자자금으로 2017년연간 2조 6천억원에서 2025년부터 4조원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제약바이오기업의 연구용기기, 시약, 소모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서린바이오사이언스의 주력사업이 바로 바이오기기와 시약, 그리고 소모품이다.


    사업내용을 보면

    첫째, 기기는 대부분 연구용장비 등이며, 기타 바이오기기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둘째, 바이오 의약품 시약 등은 바이오시밀러 배양액(삼성바이오로직스, 이수앱지스, 제넥신향 등)과 백신제조용(SK생명과학, 녹십자향 등) 시약 등이 주요 품목이다.

    국내 바이오시밀러와 백신생산이 증가하고 있어, 동사의 시약매출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셋째, 소모품은 실험용 소모품을 포함해서 소모성 품목이다.

    동사는 바이오인프라 부문에서 2017년 12.0%, 2018년에 13.6% 성장했다.

    향후에도 이러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그외 자체 제품으로 살균수 제조기 에코트리(ecoTreeTM)의 매출은 예상보다는 성장속도가 늘리지만, 새로운 채널 확대와 수출을 추진으로 향후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장기관점에서 보면 여전히 주가는 저평가권이다

    정부의 바이오헬스 R&D투자 확대로 동사의 성장 잠재력이 높아지고 있다.

    치매조기진단키트 등 연구개발부문 진전, 서린메디케어의 지분가치 상승, 등을 감안하면 동사의 주가는 저평가권인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목표주가는 최근 제약/바이오기업 평균적 Multiple 하락을 반영, 14,000원으로 소폭 하향 조정했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996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