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의령군 브리핑] 친환경 쌀 재배단지 우렁이 공급 등


  • 김도형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05 12:49:27

    ▲ 의령군의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 벼농사 제초용 우렁이를 투여하고 있다.©(사진제공=의령군청)

    ◆우렁이 농법 일반잡초, 제초제에 내성을 지닌 잡초제거 가능

    [의령 베타뉴스=김도형 기자] 경남 의령군은 지난 5월 말부터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 벼농사 제초용 우렁이를 공급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올해 총사업비 4천만 원을 투입하여 11개 단지, 243농가, 180ha에 제초용 우렁이 7,838kg을 지원하며, 이는 전년도 140ha 대비 29% 가량 증가 한 것으로 친환경 쌀 재배단지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렁이 농법은 제초제 대신 우렁이의 초식 특성을 이용하여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일반잡초는 물론 제초제에 내성을 지닌 잡초까지 제거가 가능하며, 이앙 전·후 우렁이를 뿌려주는 것만으로 제초효과를 볼 수 있어 노동력 절감과 생태계 보전의 효과를 거 둘 수 있는 친환경 농법이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농업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 우렁이 지원과 친환경 농자재를 지원하고 있으며, 친환경 급식 확대에 대처하기 위해 급식 수요가 많은 친환경 육성품목 재배농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친환경 농산물 품목 다양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10회 천강문학상’, 6월 1일~7월 31일까지 접수

    일생동안 나라사랑과 더불어 시를 지으며 자연과 벗하여 살았던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인 천강 곽재우 홍의장군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위해 제정된 ‘천강문학상’이 10번째 새로운 주인공을 찾고 있다.

    의령군 천강문학상운영위원회(위원장 이선두)는 지난 6월 1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제10회 천강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제10회 천강문학상은 시를 비롯해 시조와 소설, 아동문학, 수필 5개 부문이며, 기성문인을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작품의 주제는 자유이며 다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순수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작품 제출 편수는 소설의 경우 중편은 1편이며, 단편은 2편이다. 시와 시조, 아동문학의 동시는 7편이며, 수필과 아동문학의 동화는 단편 3편이다.
     
    각 분야별 대상 1명, 우수상 1명 등 모두 10명에 대하여 시상을 하며 시상금은 소설은 대상 1천만 원과 우수상 5백만 원이고, 나머지 분야는 대상 각 7백만 원과 우수상 각 3백만 원이다.

    원고는 의령문인협회(충익사관리사무소)로 접수하면 되고, 7월 31일로 마감된다. 우편 발송일 경우에는 당일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하다.

    ◆의령군 LP가스 판매사업자 간담회 개최

    의령군은 최근 LP가스시설에서 가스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가스사고 감축 방안 및 현안사항 등을 공유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주관으로 의령군 LP가스 판매관내 7개 업체들이 참석해 진행되어 최근 사고사례 소개를 통해 사업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사고예방을 위한 공급자 준수사항 등을 안내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의령군과 LP가스 판매사업자들에게 협조사항 안내를 통해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며 간담회를 마무리 했다.


    베타뉴스 김도형 (freeproceed@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686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