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이투자증권] 고영 -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성장성 부각·이제부터 뇌수술은 로봇과 함께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6-02 00:02:08

     

    국내 최초 뇌수술용 의료로봇 제조허가 획득
    제품성능개선 마무리 단계 올해중 시판 개시
    글로벌 의료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작업 진행

    고영(고영테크놀러지 098460 KOHYOUNG TECHNOLOGY INC. KIS-IC : 기계 | KRX : 기계·장비 | KSIC-10 : 그 외 기타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은 SPI(납포도 검사)와 AOI(부품실장 검사)장비를 생산 공급하는 업체로서 반도체 장비 매출실적이 확대되고 있다.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바탕으로 전자제품 반도체 제조용 3차원 정밀측정 검사장비와 반도체 Substrate Bump 3차원 검사장비 제조업을 펼쳐왔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으며 일본 독일 미국 싱가포르 중국에 종속기업 형태의 해외 판매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2D/3D SPI(납포도 검사) 시장점유율은 약 53%로 독보적인 1위다. 2D/3D AOI(부품실장 검사) 시장점유율도 약 23%로 1위를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 반도체 시장이 성장한 가운데 반도체 검사장비 분야에서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사를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이를 바탕으로 전 사업영역서 고른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전년대비 외형 신장세가 뚜렷하다. 원가율 상승과 연구개발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했으나 외환관련 수지 개선 및 유형자산처분이익 반영으로 순이익률은 상승세를 보였다. 검사장비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1분기 MOI( 3차원 기계 가공 검사장비)공급을 시작으로 반기 보급형 3D AOI와 국내 의료장비 출시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면서 아울러 수익성에도 상승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고영은 3차원 납도포 검사기(SPI) 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3차원 납도포 검사기는 전자제품 품질관리를 위한 필수 항목으로 인식돼 수요가 꾸준할 전망이며 ▷전방산업은 전자제품 자동차전장부품 휴대폰 업체 등으로 다양하다. 동사의 실적은 반도체 전자제품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주요제품은 3D 정밀측정검사기(100% aSPIre Prime, Zenith 등 브랜드제품) 등이며 원재료는 국내 매입이 95.3%이고 국외매입비중은 4.7%이다. 고영은 ▷국내 IT업체들의 설비투자 증가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 상승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부채비율25% ▷유동비율537%이며 신규사업으로 의료장비(수술용로봇) 사업을 추진중이다. 고영은 특수목적용 기계제조업종에 속해 있으며 매출기준으로 동업계에서 7위를 달리고 있다. 1~5위 업체현황은 에스에프에이 톱텍 디엠에스 파라텍 제우스 등이다. 고영의 최고경영권은 고광일 대표이사가 맡고 있으면 설립일은 2002년 4월25일 상장일은 2008년 6월3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기준 408명이다. 소재지는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53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한영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한국외환은행이다. 주요품목은 ▷반도체검사장비 ▷정밀측정장비 ▷공정검사자동화시스템 등의 제조와 ▷소프트웨어 개발 등이다.

    고영은 올해 이미 개발된 뇌수술용 의료로봇의 공급을 확장할 예정이다. 매출실적로 연결될 경우 로봇관련 성장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영의 뇌수술용 의료로봇은 검사장비의 기본이 되는 로봇기술과 더불어 3차원 센서기술을 바탕으로 뇌의 어느 곳을 뚫어야 하는지 정확히 짚어내는 제품이다. 동사는 이미 016 년 12 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제조허가를 획득했다. 제품 성능 개선이 마무리된 상태로 올해 국내 판매가 실현될 경우 뇌수술용 의료로봇 관련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글로벌의료시장 진출을 위해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인증작업을 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하반기 중국에서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에서 내년 식품의약국(FDA) 승인 신청을 한 뒤 2021 년부터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글로벌 의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인증 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동사의 외국인한도 주식수 1368만8951주 가운데 외국인이 매수한 보유주식수는 781만4606주로 외국인이 확보한 총주식 가운데 비중은 57.09%에 달한다.


    고영(098460) 이제부터 뇌수술은 로봇과 함께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


    올해 뇌수술용 의료로봇 매출 가시화로 로봇 관련 성장성 극대화 될 듯

    동사의 뇌수술용 의료로봇은 검사장비의 기본이 되는 로봇기술과 더불어 3 차원 센서기술을 기반으로, 뇌의 어느 곳을 뚫어야 하는지 정확히 짚어내는 제품이다.


    동사는 2016 년 12 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제조허가를 획득하였다. 제품 성능 개선이 마무리 됨에 따라 올해 국내에서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뇌수술용 의료로봇 관련 매출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의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뇌수술용 의료로봇에 대한 인증 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에는 중국에서 판매가 가능할 것이며, 미국에선 내년 식품의약국(FDA) 승인 신청을 한 뒤 2021 년부터 판매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한편, 로봇산업 발전방안에 따르면 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등 4 대 서비스 로봇분야를 집중 육성 할 예정으로 그 중에서도 진입장벽이 높은 의료용 로봇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사의 수혜가 예상된다.

    올해부터 스마트 팩토리 관련 3D AOI 성장성 가시화 될 듯

    3D AOI 의 경우 AI 로 딥러닝을 접목하게 되면 공정 불량을 알려주는 차원을 넘어 진단하고 해결 방법까지 찾아주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3D AOI 가 스마트 팩토리의 설비로 채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해를 거듭할수록 그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제품 MOI 매출 가시화 될 듯

    동사는 고객사의 요청으로 기계 가공물 3 차원 기계 부품 검사 장비인 MOI(Machining Optical Inspection)를 개발함에 따라 휴대폰 금속 케이스 검사 장비로 일부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제품은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자동차 부품회사, 모터회사 등 기계와 전자가 섞여 있는 부품을 검사 해야 하는 회사들과 프로젝트 여러 개를 동시에 진행 중에 있다.

    따라서 올해에는 신규제품 MOI 매출 등이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제 4 차 산업혁명 관련 성장성 부각이 동사 주가 상승 모멘텀

    동사의 주가는 지난해 4 분기부터 실적저조 우려가 반영되면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으며, 올해 실적의 경우 1 분기 실적을 저점으로 분기를 거듭할수록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 4 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3D 측정기술을 바탕으로 한 수술용 로봇 및 스마트 팩토리 등에서의 성장성 부각이 동사 주가 상승의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547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