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식

고속도로 품은 지식산업센터 주목....성남하이테크밸리 ‘센터M’ 6월 분양


  • 전소영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23 11:40:17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데 있어 가장 우선되는 요소는 편리한 교통망이다. 건축물 특성상 제조시설과 오피스시설이 합쳐진 경우가 많아, 원활한 물류 이동이 필요한데다 근로자들의 출퇴근이 용이해야하기 때문이다.

    연장선상에서,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과 부동산 입지 확장에 앞장서 온 경부고속도로 인근 ‘경부축’ 도시 곳곳에 최첨단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품고 있는 경기도 최대 규모 산업단지 ‘성남하이테크밸리’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센터M’이 대표적이다. 성남하이테크밸리는 메디ㆍ바이오 전략지구로써 거대한 성장잠재력을 지녔으며, 높은 분양률을 자랑하는 산업단지다. 또, 인근에 제2경부고속도로가 건설되고 있는데 따른 최대 수혜단지로도 꼽힌다.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고속도로)는 서울~구리~성남~천안~세종시를 잇는 130.2km 왕복 6차로 도로다. 2024년 완공시 경부ㆍ중부고속도로 내 혼잡구간이 약 60% 감소하고, 주행속도가 약 10km/h 증가함으로써 통행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제2경부고속도로 준공에 따른 통행시간 및 운행비용 절감 관련 사회적 편익이 약 6,700억원, 통행료 경감액은 30년간 1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23-27에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의 제조형 공장, 섹션형 오피스, 근린생활시설, 오피스텔형 기숙사 복합시설 631실로 구성된다.

    성남하이테크밸리 내에서도 핵심 입지에 자리하는 ‘센터엠’은 우수한 서울 접근성은 물론 전국 곳곳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먼저 차량 기준 20분대면 강남권역, 10분대면 송파-위례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잠실과 판교, 모란 등 10개 지역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버스정류장이 있고, 3정거장이면 서울로 들어서는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도 가깝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분당수서간고속도로 등이 지나고 있어 수도권의 광역 교통 허브 역할을 수행해내기 용이하다. 이를 기반으로 ‘센터엠’은 서울 및 성남ㆍ분당생활권은 물론 전국의 수요를 모두 흡수할 수 있다.

    교통호재도 갖췄다. 경기 도시철도 계획망에 따르면 현재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지나는 성남 1호선 노선이 계획 중에 있고, 위례신사선이 단지를 지나도록 연장될 예정이다.

    게다가 성남 내 산업벨트는 하이테크밸리에서부터 제2ㆍ3판교테크노벨트까지 지속 확장 중에 있다. 때문에 단지 간 높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근 판교테크노밸리만 하더라도 1,400여개 기업이 밀집해있고, 연간 생산 매출액은 무려 79조원(2017년)에 달한다.

    아울러 성남시는 2017년 말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재생사업지구로 선정,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 사업장 준공시 약 6,000여개 기업(현재 대비 200% 증가)과 8만2,000여명(현재 대비 280% 증가)의 근로자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센터엠은 입주민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업무시설과 기숙사를 분리했고,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 개별냉난방 설비를 제공한다. 섹션 오피스층고는 5.4m로 높게 해 탁 트인 개방감을 제공하며, 300㎡에 달하는 다목적 회의실과 층별 개인 통화 공간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최대 500대까지 수용 가능한 주차 공간과 전․후면 20m 광폭 진출입로, 총 11대 고속 엘리베이터(150m/1분) 및 화물ㆍ하역이 용이한 3톤 화물엘리베이터, 성남 최고 수준의 9개 층 5.4m 층고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다양한 설계를 적용해 단지 내 교통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세계적 명소인 ‘롬바드스트리트’를 단지 설계에 반영, 다양한 상가 및 편의시설과 산책로가 결합된 시설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상층 공개 공지부터 3개 층 하늘 정원까지 총 3,000㎡면적의 녹지공간이 더해져 성남의 문화적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6월 분양예정이다.


    베타뉴스 전소영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213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