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키움증권] 인탑스 - 2019년 본격 성장 개시·베트남 케이스 공장 가동률 상승흐름 지속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21 07:19:29

    1분기 견조한 실적 유지 예상
    2019년 긍정적 기대감 반영 개시
    현주가 자산가치대비 저평가 구간
    매수추천과 목표가 1만6000원 유지

    인탑스 (049070 INTOPS CO., LTD. KIS-IC : 전자장비 및 기기 | KRX : IT부품 | KSIC-10 : 이동전화기 제조업)은 1981년 설립됐다. 플라스틱 휴대폰 케이스 납품업체이며 매출이 다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수익성은 상승중이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기술을 기반으로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의 케이스와 프린터 부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등에 납품하고 있다. ▷중국에 휴대폰 부품 생산법인 ▷베트남에 휴대폰 부품 생산법인 ▷미국에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베트남에 생활가전업체 등을 종속기업으로 거느리고 있다. 자동차 부품 생활가전 등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해 오면서 2018년 중 신재생에너지 서비스업체인 영덕주민바람을 편입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이동통신 단말기 부문의 견조한 매출 실적과 생활가전 자동차부품부문의 수주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는 확장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원가와 판관비의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했고 전년의 종속기업투자처분이익 제거 등 기타수지 저하에도 불구하고 ▷금융수지의 개선 ▷지분법평가이익 증가로 순이익률도 상승흐름을 보였다. 사업영역 다각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의 중저가 휴대폰 모델에 플라스틱 케이스 적용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흐름이 지속될 전망이다.

    인탑스의 자동차 부품 부문은 2016년 7월 신규 인수한 미래 법인과 국내 구미사업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김천 본사와 옥천 지점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성전자에 가전제품 내외장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조 품목은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케이스다. 인탑스의 경영권은 김근하 정사진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옛 상호는 신영공업이었다. 설립일은 1975년 9월2일이고 상장일은 2002년 2월21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기준 718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천서로 51이다. 감사의겨은 적정으로 우리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중소기업은행이다. 주요품목은 ▷휴대용단말기부품 ▷사무용기기부품 ▷프린터 제조 ▷도매 ▷무역 등이다. 동사 주식의 최근 종가는 1만7950원으로 52주 최고 최저가는 1만8350원 7170원이고 액면가는 500원이다. 발해주식수는 1720만주이며 시가총액은 3087억원 시총순위는 179위이다. 기말보통주 배당률은 30%이다. 인탑스는 이동전화기 제조업종에 속해 있으며 매출기준 3위다. 1~5위 현황은 삼성전자 LG전자 인탑스 파인테크닉스 에스코넥 등의 순이다.

    인탑스는 국내 1위의 스마트폰 케이스 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달성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업체 수혜가 예상되며 ▷휴대폰 케이스 업체는 신제품 디자인 보안 문제로 하나의 완성품 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삼성전자의 베트남 생산 강화로 해당 지역 법인을 둔 부품업체의 수혜 확대가 예상된다. 동사의 경기변동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 동향에 영향을 받아 왔다. 주요제품은 ▷휴대폰 ASS'Y (75.3% 최종 휴대폰 단말기 생산에 소요되는 제품 ) ▷자동차부품(13.2%) ▷금형과 기타 (6.7% 휴대폰 프린터 사출제작용 금형) ▷가전제품 ASS'Y (4.8%)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휴대폰과 프린터 = RESIN (33.3%) WINDOW 등 (62.8%) RESIN 등 상품 (3.9%) ▷생활가전 = RESIN 등 (65.1%) BRACKET 등 (34.9%) ▷자동차 = RESIN (19.1%) LED (78.1%)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의 실적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 호조 ▷환율 상승 ▷매출처 다각화 등이 진행되면 개선되는 흐름을 보여왔다. 인탑스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17% ▷유동비율276% ▷자산대비차입금비중6% ▷이자보상배율 5배 등으로 요약되며 진행중인 신규사업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인탑스(049070) 19년 본격 성장 시작
    종목리서치 | 키움증권 장민준 | 

    1분기 견조한 실적 유지 예상

    1분기 매출액 2,020억원(YoY 44%, QoQ -14%), 영업이익 116억원(YoY 233%, QoQ -10%)을 예상한다.
    우선 베트남 케이스 공장 가동률이 작년 3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1)경쟁강도 완화와 2)플라스틱 케이스 채용 물량 증가로 구조적 변화에 따른 수혜로 분석된다.

    우선 주 고객사 내 케이스 업체 중 베트남 생산 거점을 두고 대응할 수 있는 업체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보여진다.

    또한 국내고객사의 신흥국 중심의 중저가 스마트폰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비용절감을 위한 플라스틱 케이스 채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전사업부분은 흑자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자동차사업부분은 안정적 성장이 지속되면서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9년 긍정적 기대감 반영 시작

    19년 매출액 8,017억(YoY 12%), 영업이익 463억원(YoY 35%)를 예상한다.

    18년 하반기부터 분기 실적이 YoY 두자리수 성장이 지속되면서 매출 규모가 한단계 레벨업 되었다고 판단되고, 이러한 기조는 1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우선 고객사 내 플라스틱 일부 업체만 공급사로 유지되면서, 대응이 가능한 케이스 업체의 수주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동사는 베트남 4공장 증설로 인해 대응 가능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인도시장 공략 모델의 플라스틱 케이스 물량과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될 플라스틱 형태의 케이스를 고려한다면 매출 성장이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 법인의 케이스 관련 장비를 베트남으로 이전해 생산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기존의 중국법인에서는 자동차 사업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긍정적이다.

    기타사업부분인 전자가격표시기 사업의 외주제작 매출도 전사매
    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전자가격표시기 업체의 유럽 및 국내 유통사업자와의 계약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실적 기대감으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였으나, 여전히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 구간있다고 판단된다.

    현 주가는 19년 예상 실적기준 PER 8.8배수준이고, PBR은 0.5배수준이다.

    19년에도 플라스틱 케이스 수주가 호조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사업 다각화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6,000원을 유지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1089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