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민주 '민생 챙겨' vs 한국 '사과부터'


  • 곽정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02 15:19:08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곽정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통과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양당은 서로에 '민생을 살리기 위한 법안 챙기기', '패스트트랙 철회 및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장외투쟁 등을 계획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당장 국회 정상화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와 노동관계법 등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경제 법안들이 너무나 많다"고 근거를 설명했다.

    이어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해 양심에 따라 직무수행을 한다'는 것이 헌법 제46조 2항의 내용"이라며 "국가이익은 곧 민생으로,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정당한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같은 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이라도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없이는 대화가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나 원내대표는 또한 "패스트트랙 처리 주문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제1야당에 대한 고발과 협박도 멈춰야 한다. 보좌진과 당직자까지도 고발장으로 위협하고 있다. 얼마나 치졸하고 부끄러운 정치탄압인가"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의 장외 투쟁 및 단체 삭발 예고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불법과 폭력으로 국회법에 따른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방해한 것에 어떤 반성도 없이 장외 투쟁을 고집하고 단체 삭발까지 하겠다고 한다"며 "한국당의 속내는 결국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당을 향한 국민의 요구는 명확한데 국회로 돌아와 국민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라는 것"이라며 "민생을 챙기는 길은 장외가 아니라 국회 안에 있다. 더 이상 국민의 뜻을 외면하지 말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베타뉴스 곽정일 기자 (devine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490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