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부경대, 26~28일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 개최


  • 정하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24 09:56:30

    ▲ 지난해 제1회 국제학술대회 모습. © (사진제공=부경대)

    26일부터 사흘간 미래관 4층 컨벤션홀서 한·중·일 연구자 등 100여명 참석

    [부산 베타뉴스=정하균 기자] 한국과 일본, 중국의 연구자들이 각국의 공통 역사무대인 동북아해역에 대한 연구결과를 교류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다.

    부경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단장 손동주)은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미래관 4층 컨벤션홀에서 한·중·일 연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이 학술대회는 동북아해역을 주제로 관련 연구자들이 학술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동북아해역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부경대 HK+사업단과 인문사회과학연구소, 해양인문학연구소 주최 한국연구재단, 교육부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동북아 해역인문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동북아해역의 교통 △동북아해역의 지식교류1 △동북아해역의 지식교류2 △동북아해역의 이주 △동북아해역의 기층문화 △동북아해역의 현대적 의미 등 총 6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26일과 27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일본 동양문고 연구부장 하마시타 다케시의 기조강연 '중국 해관사를 통해 보는 동북아시아 해역의 등대와 항로' 등 22개 발표와 함께 토론이 열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부경대 사학과 조세현 교수는 중국이 청말의 해외사절단인 출사대신을 통해 군함 구매 등 해군건설에 나선 내막을 소개하고, 곽수경 HK연구교수는 한국과 중국의 개항도시 부산과 상하이를 중심으로 영화 유입 경로를 밝히는 등 동북아해역 관련 연구결과 교류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연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역의 동북아해역 해양문화교류 탐방행사가 진행된다.

    손동주 부경대 HK+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국적과 전공의 연구자들이 같은 주제로 진행한 연구 성과를 교류하며 연구를 확장하는 것은 물론 연구의 독창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정하균 기자 (a1776b@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153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