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사천시 브리핑] 민원서비스 향상 편의 장비 확충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23 15:08:49

    ▲ 사천시, 주민등록증발급 전자적 지문 등록스캐너©(사진제공=사천시)

    사천시, 주민등록증발급 전자적 지문 등록스캐너 보급

    [사천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경남 사천시는 사천읍·사남면·벌용동 행정복지센터에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한 전자적 지문 등록스캐너를 지난 19일 보급 설치했다.

    그동안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및 지문재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지문채취(등록)과정에서 민원인이 열 손가락에 잉크를 바른 뒤 신청서에 지문을 찍어야 하는 비위생적인 부분과 불필요한 신체접촉에 대한 불편함이 있어 왔다.

    이번 전자적 지문 등록 스캐너 도입으로 전자적인 인식으로 보다 정확한 지문등록이 가능하게 됐다. 이에 시는 추가 예산을 확보, 전 읍면동으로 점차 확대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전자적 지문등록 스캐너 장비 도입을 통해 고품질의 정확한 지문등록으로 효율적인 행정업무 처리와 함께 경찰청의 지문정보 연계를 통한 지문 인식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천시 삼천포건강생활지원센터, ‘보다 더 건강하게 먹자’ 캠페인 펼쳐

    사천시 삼천포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9일 오전 10시 동서금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건강한 식습관 행동변화 유도를 위한 ‘보다 더 건강하게 먹자’ 캠페인으로 ‘나트륨 감소 실천 체험관‘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체험관에서는 개인별 저염식 선호도 조사에 111명이 참여, 연령이 높아질수록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나타났고, 적정 농도 콩나물국 시음 결과 66.7%(93명 중 62명)은 싱겁다고 답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맞춤 상담과 교육을 실시했으며 ‘덜 짜게 덜 달게 건강한 하루 실천’을 위한 유익한 정보도 제공했다.

    또한 지역주민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흡연자 금연지원과 비흡연자의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 등 지역사회 금연 환경 조성 동참을 위한 홍보 활동도 전개하여 주민들로부터 반응이 좋았다.

    사천시새마을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및 한마음 체육대회

    사천시새마을회(회장 안화영)는 지난 22일 삼천포체육관에서 송도근 시장, 여상규 국회의원, 이삼수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사천시새마을회 회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운동 제창 제49주년 새마을의 날 기념식 및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새마을운동 제창 제49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의식행사를 시작으로, 체육대회, 장기자랑 등의 순으로 진행돼 시정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곳곳에서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펼쳐온 새마을 회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회원 간 화합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사천와룡스포츠센터 실내수영장 재개장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는 와룡스포츠센터 실내수영장 보수공사를 완료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오늘 23일 재개장한다고 밝혔다.

    와룡스포츠센터는 조종사의 생존훈련과 장병들의 체력 및 복지 증진을 위해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관리, 운영하는 체육시설로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2010년 2월 23일 사천시에서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는 조건으로 수영장을 개방했으며, 매월 1500여 명 이상의 사천시민 등과 군 장병들이 함께 체육복지를 누려왔다.

    이번 수영장 재개장은 사천시가 운영비 상승에 따른 추가 예산을 지원하기로 하고, 사천시민의 여가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에게 개방이 필요하다는 사천시와 공군 제3훈련비행단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재개장하기로 했다.

    사천시농업경영인 가족한마음대회 성황리 개최

    (사)한국농업경영인사천시연합회(회장 김명철)는 23일 사천시 항공우주테마공원에서 제23회 사천시농업경영인 가족한마음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이학구 (사)한농연경상남도연합회장, 각 지역 농협장 및 기관 단체장 등 내빈과 한농연 가족 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농사일로 지친 농업 경영인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원예치료 특강 및 개회식, 회원화합 체육행사, 경품행사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또한 개회식에서는 지역 농업발전과 농업경영인회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회원 15명에게 표창 수여와 우수회원 자녀 2명에 대한 장학금도 전달됐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1325?rebuild=on